1. 좋지 못한 영향력을 길러 주는 부모
좋지 못한 영향력을 길러 주는 부모. 우리는 가정에서 자녀에게 인격적인 자질을 길러 줌으로써 장차 그들이 감당하기 힘든 사건이 발생할 때 자녀가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문제 다루기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문제를 다루는 기술은 자녀가 성공회로 안으로 들어와서 난관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현명하게 사고하고 감정을 올바로 느끼고 행동하도록 해줍니다. 또한 아이들을 과잉보호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였고, 자녀가 독립적인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정에서 그들의 행동에 뒤따르는 자연적인 결과를 통하여 교훈을 터득하도록 허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였습니다. 그러나 부모가 반드시 개입해야 할 때가 있기 마련입니다. 이에 대한 기술적인 용어는 '금지'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약물 단속반이 불법적인 약물의 국내 반입을 금지하는 것'과 같이 약물 거래에 해당하는 사건이 아닙니다. 불법적인 약물이 사회체제 안으로 침투되기 전에 정부가 걸러내는 것처럼, 위험한 사건이 자녀에게 영향력을 미치지 않도록 예방해 주기 위해서 적극적인 부모는 자녀 곁에 있는 것 자체로서 여과기의 기능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부모는 가끔 어떤 사건과 자녀의 중간에 끼어 있게 됩니다. 이때 부모는 여과기의 기능을 담당함으로써 자녀의 생각하기-느끼기-행동하기 회로에 영향력을 끼치는 것입니다. 앞에서 들었던 예와 같이, 어린 십대들이 성인의 감독을 받지 않고 자기들끼리 벌이는 파티와 같은 극도로 위험한 사건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당신은 아마도 예전부터 어린 자녀들을 위해서 이러한 위험 요소를 많이 걸러 주고 조율해 왔을 것입니다.
2. 지나치게 위험한 사건들의 예
극도로 위험한 사건들의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신체적인 위험이 있습니다. 너무 높은 곳에 올라가기, 감독관 없이 수영하기, 안전벨트 없이 차에 타거나 안전하지 못한 차량에 승차하기, 공공장소에 보호자 없이 혼자 남겨지기-유괴될 염려가 있음, 깡패나 폭력적인 사람의 주변에 남겨져 있기, 번잡한 거리나 안전하지 못한 장소에서 놀기, 독약이나 위험한 가구 주변에 있기입니다. 다른 위험한 유형은 자녀의 신념과 태도와 가치관과 인성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사건들입니다. 특히 담배, 알코올, 기타 약물의 사용과 무분별한 성행위와 폭력을 조장할 수도 있는 상황들을 경계해야 합니다.
3.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들
1) 매체의 무제한적인 사용
여기에는 인터넷, TV, 영화, 음악, 도서, 잡지, 게임이 포함됩니다. 다음과 같은 조언을 참고하기를 바랍니다. 첫 번째, 시청 규제를 알아보고 사용하세요. 자녀의 나이 수준을 능가하는 성인용 채널을 시청하는 것을 자녀에게 허용하지 마세요. 자녀에게 어떤 프로그램의 시청을 허락하려면 당신이 사전에 그 프로그램을 먼저 시청한 후에 허락하세요. 두 번째, 매체가 전달하는 내용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자녀가 시청하는 것을 들어보세요. 지나치게 관능적이거나 폭력적이거나 부모의 가치관에 반대되는 내용은 시청하지 못하도록 과감하게 제한하세요. 그렇게 시청을 금지하는 이유를 자녀에게 이야기해 주고 자녀의 말도 적극적으로 경청하세요. 그러나 마지막 결정은 부모가 하세요. 세 번째, TV와 컴퓨터를 집 안의 개방된 장소에 두세요. 그러면 자녀가 무엇을 시청하고 있는지 쉽게 점검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자녀와 함께 TV쇼를 보고 다른 매체들도 같이 이용하면서 자녀와 더불어 중요한 주제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세요. 다섯번째, 인터넷 제공자가 공급하고 있는 부모 통제권의 사용법을 익히고 자녀가 무엇을 보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방법을 배우세요. 여섯번째, 자녀의 친구 부모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그 부모들도 매체 시청에 주의를 기울이라고 격려해 주세요. 아이들은 감시가 느슨한 가정에 자기들끼리 모여 자기 마음대로 매체를 시청하려고 하기 때문에 부모들끼리 연락하며 서로 지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법규를 어기고 그릇된 행동을 부추기는 또래와 친구들
이것은 까다로운 문제입니다. 자녀에게 어떤 친구는 사귀지 말고 어떤 친구는 사귀어야 한다고 지시하면 자녀는 반항하거나 눈속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단지 친구들의 외적인 모습만 보고 판단하는 것은 피하세요. 그러나 자녀가 친구와 함께 문제를 일으키면 서로가 다 손해라는 점을 자녀에게 알려 주어야 합니다. 그런 경우는 논리적인 결과를 부과하여 당분간 자녀와 친구를 떼어 놓도록 하세요. 두 아이가 계속 친하게 지내기를 원하는 경우는 상당한 시간이 지나간 다음에 다시 만나는 것을 허용하세요.
3) 당신과 매우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사는 성인들과 교사
자녀가 다른 사람들의 사상에 접하는 것이 정신적으로 유익하고 건강한 일임은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자녀가 가정의 가치관과 크게 다른 가치관을 가진 성인들과 함께 있는 것은 적당히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의 가치관을 지지해 주는 학교와 종교단체와 장소를 선택하세요. 자녀가 당신의 가치관과 아주 다른 영향권 안에 노출되어 있는데 당신이 어떤 제약을 할 수 없을 때는 자녀에게 당신의 견해를 피력하세요. 예컨대, "네 고모가 담배를 피우고 있는 걸 엄마는 알고 있지. 고모는 여러 면에서 훌륭하신 분이야. 그런데 여러 가지 이유로 담배가 해롭다는 것을 우리가 이야기했듯이 담배를 피우는 것은 고모 자신에게 매우 끔찍한 것이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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