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상담 관련

자기 주도 학습과 코칭

by 써니-1004 2023. 8. 6.
반응형

썸네일
자기 주도 학습과 코칭

1. 자기 주도 학습과 코칭

자기 주도 학습과 코칭. 공부는 인간의 오래된 욕망 가운데 하나입니다. 인류의 역사를 가난과 무지에서 벗어나기 위한 투쟁의 역사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듯이 공부는 인간 역사에서 중요한 테마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인류의 시원 문명이라 일컬어지는 수메르에도 학교가 있었고 학교 교장 선생님이 문제 학생들을 때리거나 혼냈으며 그것을 무마하기 위해 학부모가 촌지를 건넸다는 기록이 있다고 하니 공부 또한 오래된 전쟁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간의 마음속에는 알고자 하는 본능이 있습니다. 모르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마음속에서 기쁨과 환희가 일어납니다. 당연히 공부는 즐겁고 재미있는 일입니다. 그런데 많은 아이는 학년이 올라가면서 공부가 재미없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공부와 학교를 학생 스스로 선택한 것이 아니라 그것들이 자신에게 이미 부여되고 주어진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초중고 때 이미 자신이 원하는 공부를 하는 학생은 드뭅니다. 대부분이 대학을 들어가거나 졸업을 한 뒤에야 자기에게 필요하다고 느끼거나 배우기를 원하는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미 주어진 공부를 해야 하는 아이들은 실제로 자신이 원하는 공부를 알게 되고 찾을 때까지 누군가 안내하고 이끌어주며 자신을 스스로 조절하며 공부 방법과 습관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 돕는 행위를 코칭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코칭은 삶의 전 영역에서 행해지고 적용되고 있습니다. 공부는 '쿵푸'에서 왔다는 말이 있습니다. 스승이 제자에게 무예를 보여주면 제자는 그것을 익히기 위해 수많은 시간을 연습합니다. 운동선수가 하나의 기술을 익히기 위해 수없이 반복하고 단련하듯 공부도 생각을 단련하고 반복해야 합니다. 즉, 공부는 머리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쿵푸처럼 온몸으로 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 자기 몸이 가지고 있는 습관과 행동을 꾸준히 변화시켜 나가는 과정이 바로 진짜 공부입니다. 공부의 다른 이름인 학습도 배우고 익힌다는 한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배우고 배운 뒤에는 배운 것을 수없이 많은 시간을 통해서 반복해서 익혀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익히는 과정에서 어려움도 겪고 고쳐야 할 부분도 생깁니다. 또 내적인 고민도 있을 수 있고 환경의 변화에 대처해야 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럴 때 도움을 주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역할이 필요한데 그 사람이 바로 코치입니다. 학습 코치는 공부 습관이 정착되지 않은 학생들을 위하여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공부 방법을 알려주고 학습 동기를 끌어내서 학생이 자발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이끌어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공자가 에서 '학이시습지 불역열호'라고 하였듯이 배우고, 배운 내용을 익혀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선순환이 반복되었을 때 학습자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참여 여부에서부터 목표 설정 및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의 수립, 교육 프로그램의 선정과 학습계획에 따른 학습 실행, 과정 및 결과에 대한 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전 과정을 자발적 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며 조절과 통제를 하게 되는 학습 형태입니다. 학습자는 이러한 학습의 전 과정을 혼자만의 힘으로 수행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2. 자기주도학습 능력

학생에게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필요한 것은 자기 주도적 삶을 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기 주도적 삶은 생활에서 집중과 몰입도를 높여줍니다. 집중과 몰입은 당사자에게 행복감을 증진합니다. 따라서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로 하여금 공부에 몰입하게 하여 재미와 의미를 찾아가게 하고, 행복한 공부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코칭은 코치가 정답을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잠재력을 끌어올려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 과정에서 학생은 자존감이 올라가고, 자아정체성을 찾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 자립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학생은 학습 과정에 작용하는 동기-인지-행동이 상호작용하여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세워 학습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하게 됩니다. 자기주도학습을 구성하는 요인은 크게 3가지입니다. 첫 번째, 동기는 학습을 시작하고 유지하게 하는 내적인 힘입니다. 둘째, 인지는 지식이나 정보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데 사용하는 여러 가지 전략입니다. 셋째, 행동은 적절한 학습 환경과 자기 행동을 통제하고 시간을 조절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심리 상담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몸으로 들어주는, 경청  (0) 2023.08.08
학습 코치의 역할  (0) 2023.08.07
좋지 못한 영향력을 길러 주는 부모  (0) 2023.08.05
가족 모임의 중요성  (0) 2023.08.04
품성에 관한 대화  (0) 2023.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