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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상담 관련

아동의 발달 과정과 성격 형성 요인

by 써니-1004 2023.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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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발달 과정과 성격 형성 요인

1. 아동의 발달 과정과 성격 형성 요인

아동의 발달 과정과 성격 형성 요인. 우리는 자녀를 도무지 이해할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당신이 어렸을 때, 당신의 부모님도 당신을 이해하기 힘들어서 낙담하여 다음과 같은 말을 할 때가 있었을 것입니다. 이번 목적은 자녀가 도대체 왜 그런 행동을 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기 위한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 우리는 자녀의 행동에 대한 이해에 근거하여 자녀가 그릇된 행동을 할 때 그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전환하는 법을 가르쳐 주고자 합니다. 이것이 적극적인 부모 역할의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서 아동 발달에 대한 기본 개념을 먼저 살펴보기로 합니다. 

2. 아동의 발달 과정

신생아는 작고 무기력하여 생존하기 위하여 전적으로 누군가에게 의지합니다. 누군가가 영아를 먹이고, 입히고, 안아 주고 편안하게 해 주어야 합니다. 신생아는 혼자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그렇게 무기력한 존재가 어떻게 건강한 생활방식과 자신만의 인성을 갖춘 독립적인 어른으로 성장할까요? 이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론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다음의 두 가지 이론이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첫 번째, 유전 이론은 몇몇 전문가들은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자와 염색체를 통하여 아동에게 전달된 유전적 요인이 성격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견해를 따르자면, 아동의 발달은 출생 시 타고난 생물학적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고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출생 당시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요인들이 아동의 독특한 성격을 형성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그릇된 행동을 하면, 그것은 그의 천성 때문입니다. 두 번째, 환경 이론은 다른 전문가들은 아동기의 가정, 학교, 이웃, 부모, 양육 경험 및 기타의 경험과 같은 환경적인 영향이 성격을 형성하는 데 지배적인 역할을 한다고 믿습니다. 이 관점에서 보면, 아동은 찰흙 덩어리와 같아서 아이의 발달은 외부 영향에 따라 지배되면, 그 결과로 그의 독특한 성격이 형성된다고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아이가 그릇된 행동을 하는 것은 그가 환경으로부터 학습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적극적인 이론이 있는데, 또 다른 학파에 따르면, 유전과 환경이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아동이 그런 영향에 대하여 반응하는 방식과 그런 영향력을 스스로 활용하는 방식에 따라서 성격이 형성된다고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자면, 인간은 수동적이 아니고 오히려 능동적인 존재입니다. 아동은 유전이나 환경의 희생양이 아니라 자기 결정적이고 창조적인 존재입니다. 그가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간에 유전과 환경의 영향에 반응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성격을 형성합니다. 아동의 운명은 숙명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선택의 문제입니다. 우리는 각자 자신의 사람됨과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가 가진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가진 것으로 무엇을 하는가가 중요한 것입니다. 인류의 역사는 어려운 장애를 극복하고 만족스러운 인생을 꾸려 감으로써 사회에 공헌한 사람들의 이야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유전이나 환경이 우리의 성격과 행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유전과 환경은 개인이 자신의 인생을 형성해 가기 위해서 사용하는 형성 요인과 같은 것입니다. 좀 더 좋은 기초석은 좀 더 성공적인 사람을 만들어 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더욱 세밀하게 살펴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러한 기초석에는 유전, 가정환경, 가족의 구도, 부모 역할의 방법이 해당합니다. 

3. 성격의 형성 요인에 대한 탐구

1) 유전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생물학적 요인은 아동의 성격을 형성하는 중요한 원천입니다. 유전적 요인에는 눈 색깔, 머리카락, 키, 혈액형, 외모의 여러 가지 측면과 같은 명백한 특성이 포함됩니다. 또 미술, 음악, 운동, 수학, 과학, 언어의 능력과 기타 다양한 소질이 유전에 속합니다. 물론 이런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는지의 여부는 환경이 어떠한가와 아동이 그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얼마나 노력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지능도 마찬가지입니다. 선천적으로 우리는 각자 지능이 기능하는 수준이 다르게 타고났습니다. 그러나 주어진 지능의 범위 내에서 어느 정도까지 발전시키는가는 우리가 환경에 얼마만큼 자극받고도 얼마나 환경을 스스로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질도 타고납니다. 어떤 아동은 선천적으로 공격적인 기질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다른 아동은 온순한 기질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어떤 아동은 외향적이지만 내향적인 경향도 있습니다. 다른 생물학적 요인과 마찬가지로 기질도 아동이 환경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가지 영향과 아동 자신이 선택한 것에 따라서 공격적인 기질을 가진 아동은 자라서 약자를 못살게 구는 폭력적인 범죄자가 될 수도 있고, 공격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하여 성공적인 지도자, 운동선수 또는 성공적인 사업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2) 가정환경

아동에게 가정은 세상입니다. 거의 모든 아이에게 가정은 초기에 영향을 주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환경의 가정인가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 가정 속에서 산다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요? 그 가정에는 상호존중과 협동의 분위기가 있을까요? 가족 구성원들의 권리는 존중될까요? 부모는 따뜻하며 사랑을 줄까요? 유머가 있을까요? 재미있는 놀이 시간이 있을까요? 여자아이들은 상냥하고 남자아이들은 말썽꾸러기일까요? 어떤 분위기가 그 가정에서 우세하든지 간에, 아동은 거기에 반응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반응은 낙천주의, 비관주의, 명랑성, 수줍음, 호기심, 반항심과 같은 많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가정이라는 세계에서 매일 매일 나타나는 아이의 반응은 무수하며, 그 반응들이 합쳐져 자녀의 성격이 형성됩니다.

3) 가족 구도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또 다른 요소는 형제의 수와 출생 순서입니다. 두 명의 아동이 완전히 똑같은 가족 구조 속에서 태어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첫째 아이는 두 명의 어른으로 구성된 가정에서 태어납니다. 둘째 아이는 두 명의 어른과 한 명의 아이로 구성된 가정에서 태어납니다. 그 가정 안에서 아동이 처한 위치는 그 가정에서 장차 아이가 수행해야 할 역할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구며, 사회에 나가서 수행할 역할도 결정해 줍니다. 첫째냐, 막내냐, 중간 아이냐에 따라 대부분의 아동은 그들이 처한 위치에서 보여 주는 전형적인 반응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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