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동의 행동 이해하기
아동의 행동 이해하기.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과연 어떤 원인으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알아내려고 과거를 되돌아보는 것은 거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너무 많아서 그 요소를 전부 지적해 낸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인간이란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경험과 가치관과 미래에 대한 목적에 근거해서 행동을 선택합니다. 그러므로 아동을 포함하여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자문해 보아야 합니다. '그들의 행동 목적이나 목표는 무엇인가?' '무엇을 얻기 위해서 그런 행동을 하는가?' 예를 들어, 여섯 살짜리 아영이는 아빠가 거실에 늘어놓은 아영이의 잡동사니들을 치우라고 말했는데도 하지 않았습니다. 아빠는 화가 나서 아영이에게 일주일 동안 TV를 보지 못하게 하겠다는 엄포를 놓았습니다. 아영이는 "불공평해요!"라고 소리치며 문을 쾅 닫고 나가 버렸습니다. 왜 아영이는 아빠의 명령에 따르지 않았을까요? 그 아이의 행동 목적 또는 심리적 욕구는 무엇일까요? 그런 행동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게 해 주는 걸까요? 이런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 우리는 모든 아이의 행동의 이면에 숨어 있는 네 가지 기본적인 목적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아영이가 성취하려고 한 목적이 무엇인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아동 행동의 네 가지 목적
우리는 부모 역할의 목적은 아이들이 앞으로 살아갈 사회에서 생존하고 번영할 수 있도록 그들을 보호하고 준비시키는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드라이쿨스의 이론에 근거하면, 인간이 생존하고 번영할 수 있도록 하는 데는 네 가지의 행동 목적 내지 심리적 욕구가 있습니다. 이 네 가지의 행동 목적에 따라서 자녀들의 행동이 좌우됩니다.
- 접촉/소속감
- 힘
- 보호
- 물러서기
이 각각의 행동 목적 중, 특히 아동기에 나타나는 것을 위주로 하여 자세하게 살펴보기로 합니다.
1) 접촉/소속감
모든 인간의 기본적 욕구는 소속의 욕구입니다. 갓난아기는 의지할 사람이 없이는 생존할 수 없습니다. 역사를 통해서 보더라도 인류는 혈족, 가족, 지역사회, 도시, 국가와 같은 다양한 집단에 속하지 않고는 결코 살아남지 못합니다. 이와 같은 소속의 욕구가 있기 때문에 우리 각자는 신체적이든 감정적이든 간에, 다른 사람과 접촉하려는 목적을 달성하려고 합니다. 영아에게 안기고 싶어 하는 욕구는 사실상 생존에서 필수적입니다. 엄마와 아빠와의 접촉은 아이가 성장하면서 가족에의 소속감을 발달시키도록 도와줍니다. 이런 소속감에서 비롯된 자존감과 용기는 아동이 가족 밖에서 긍정적인 접촉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 밖에 학교, 종교단체, 운동단체와 다른 여러 기관도 아동에게 접촉과 소속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2) 힘
우리 각자는 자신의 환경에 영향을 끼치려고 합니다. 그리고 적어도 어느 정도의 통제감을 누리고 싶어 합니다. 우리는 일이 우리 뜻대로 되기를 바랍니다. 즉, 어떤 일을 일어나게 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싶어 합니다. 그렇게 될 수 있게 하는 것은 학습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말입니다. 우리는 모두 자녀의 재능과 기술을 발달시키고 공동의 선을 위해서 공헌하는 유능한 인간이 되도록 힘을 북돋아 주는 부모가 되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3) 보호
생존하고 번영하기 위해서 우리는 자신과 가족과 나라를 보호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공격을 물리치기 위한 본능(신체적인 공격이든 심리적인 공격이든 간에)은 정교한 형태 정의의 기관과 방어체제를 발달시켰습니다. 아동들 역시 신체적 상해나 자신의 자존감을 위협하는 것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찾으려 할 것입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정의나 다른 사람과의 상호연관성에 대한 성숙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종종 비생산적이고 때로는 해롭기까지 한 방식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와 교사는 아동이 자기 보호를 위하여 책임감 있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와 동시에 성인들의 자원을 사용하여 그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4) 물러서기
어떤 운동경기에서나 중간 휴식 시간은 필수적입니다. 그것은 재충전하는 기회가 됩니다. 아동이 접촉을 추구하는 것에 못지않게, 가끔은 물러나서 재충전하고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도 필요합니다. 물러서기의 행동은 소속감의 욕구와 반대되는 행위입니다. 인간의 초기 생존 본능은 우리가 위험에서 벗어나서 조용히 물러나 있는 행위도 가르쳐 주었습니다.
3. 네 가지 목적에 대한 긍정적인 접근 방식과 부정적인 접근 방식
이러한 네 가지 행동 목적이 보이는 흥미로운 측면은 그 목적이 긍정적으로 추구되기도 하고 부정적으로 추구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전적으로 착하거나 전적으로 나쁜 아이는 없으며, 다만 이런 네 가지의 기본적인 행동 목적을 긍정적인 방식으로 추구하느냐, 부정적인 방식으로 추구하느냐만 있을 뿐이라는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높은 자존감과 용기를 가진 아동은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접근방식을 선택할 것입니다. 기가 꺾여서 낮은 자존감을 가진 아이들은 부정적인 접근방식을 선택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심리 상담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힘겨루기를 피하고 느슨하게 대결하는 방법 (0) | 2023.07.23 |
---|---|
자녀의 행동 목적을 알아내는 방법 (0) | 2023.07.22 |
아동의 발달 과정과 성격 형성 요인 (0) | 2023.07.20 |
문제 예방을 위한 대화 (0) | 2023.07.19 |
논리적 결과와 처벌 (0) | 2023.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