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리적 결과와 처벌
논리적 결과와 처벌. 논리적 결과와 처벌은 아동에게 모두 불쾌한 경험으로 지각되겠지만, 이 두 가지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그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논리적 결과 | 처벌 |
그릇된 행동과 논리적으로 연관됩니다. | 그릇된 행동에 대한 임의적인 보복입니다. |
책임 있는 행동을 가르치기 위한 것입니다. | 맹목적으로 복종하는 행동을 가르치기 위한 것입니다. |
단호하고 차분한 태도로 부과합니다. | 자주 분노와 원망 속에서 행해집니다. |
존중하는 마음이 배어 있습니다. | 존중하는 마음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
자녀가 실행하도록 한다. | 어른들이 집행한다. |
2. 논리적 결과의 유형
책임감을 배운다는 것은 자녀가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법을 배운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논리적 결과는 항상 선택의 형태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자기가 선택한 것에 뒤따르는 결과를 체험하고 나면, 다음에는 좀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런 학습의 과정에서,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그릇된 행동을 한 것도 그들의 선택이었으며, 선택에는 논리적 결과가 수반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아이들을 도와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긍정적인 선택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도 강조해야 합니다. 매우 유용한 두 가지의 선택 방법이 있습니다.
- 양자택일: "너는 ~하거나 아니면 ~할 수 있다. 네가 결정해라."
- 조건부: "네가 ~하면, 너는 ~하게 된다."
3. 양자택일의 선택
양자택일의 선택은 자녀가 그릇된 행동을 그만두기를 바랄 때 효과적입니다.
(수미는 방과 후에 집에 오면 자신의 소지품을 부엌 바닥에 늘어놓습니다.)
"수미야, 네가 학교에서 돌아온 다음에는 반드시 네 소지품을 치워라. 그렇지 않으면 내가 네 소지품을 상자에 담아서 창고에 넣어 버릴 거야. 이 두 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네가 선택해라."
부엌 바닥에 소지품을 늘어놓는 행동에 뒤따르는 논리적 결과는 수미가 창고에 가서 상자 속에 들어 있는 자기의 소지품을 다시 꺼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는 사실에 주목합니다.
(기철이는 더러워진 옷을 빨래 바구니에 넣는 것을 계속 잊어버립니다.조건부의 선택은 자녀가 어떤 행동을 시작하도록 동기화시킬 때 효과적입니다.
(미리는 숙제를 끝내지 않은 채 친구들과 인터넷으로 채팅하며 시간 보내기 좋아합니다.)
"미리야, 네가 숙제를 다 끝마치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아이가 숙제를 다 끝마치지 않을 때 논리적으로 뒤따르는 결과는, 컴퓨터를 사용할 권리를 잃는 것임을 숙지합니다. 그러나 '네가 ~하면, ~할 수 있다'와 같은 긍정문의 형식으로 논리적 결과를 부과해 주면, 선택사항은 자녀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그리고 숙제를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을 좀 더 동기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본의 아니게 논리적 결과를 처벌로 바꾸어 버리기가 쉽습니다. 다음의 예들은 논리적 결과가 부정적인 용어로 표현되었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들입니다. '~하지 말아라. 만일 그렇게 하면 ~하게 될 거야.'와 같은 표현은 마치 처벌처럼 들리기 쉽다. 특히 날카로운 어조와 공격적인 신체 언어와 함께 사용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수미야, 네 소지품을 치워라. 그렇지 않으면 내가 네 소지품을 창고 안의 상자 속에 던져 버릴 거야."
"기철아, 만일 네가 더러워진 옷을 빨래 바구니에 넣지 않으면 네가 직접 네 빨래를 해야 한다.")
"기철아, 더러워진 옷은 빨래 바구니에 넣든지 그게 싫으면 네 옷은 네가 직접 세탁하여라. 네가 결정해라."
더러워진 옷을 빨래 바구니에 넣지 않는 것에 뒤따르는 논리적 결과는, 기철이가 직접 자기 옷을 빨래하거나 더러운 옷을 그냥 입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4. 조건부 선택
조건부의 선택은 자녀가 어떤 행동을 시작하도록 동기화시킬 때 효과적입니다.
(미리는 숙제를 끝내지 않은 채 친구들과 인터넷으로 채팅하며 시간 보내기 좋아합니다.)
"미리야, 네가 숙제를 다 끝마치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아이가 숙제를 다 끝마치지 않을 때 논리적으로 뒤따르는 결과는, 컴퓨터를 사용할 권리를 잃는 것임을 숙지합니다. 그러나 '네가 ~하면, ~할 수 있다'와 같은 긍정문의 형식으로 논리적 결과를 부과해 주면, 선택사항은 자녀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그리고 숙제를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을 좀 더 동기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본의 아니게 논리적 결과를 처벌로 바꾸어 버리기가 쉽습니다. 다음의 예들은 논리적 결과가 부정적인 용어로 표현되었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들입니다. '~하지 말아라. 만일 그렇게 하면 ~하게 될 거야.'와 같은 표현은 마치 처벌처럼 들리기 쉽다. 특히 날카로운 어조와 공격적인 신체 언어와 함께 사용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수미야, 네 소지품을 치워라. 그렇지 않으면 내가 네 소지품을 창고 안의 상자 속에 던져 버릴 거야."
"기철아, 만일 네가 더러워진 옷을 빨래 바구니에 넣지 않으면 네가 직접 네 빨래를 해야 한다."
5. 논리적 결과를 부과하는 요령
다음의 지침은 자녀에게 처벌의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다만 논리적인 결과를 적용하도록 하는 데 확실한 도움을 줄 것입니다. 처음에는 유념해야 할 것이 많아 보이지만, 당신이 논리적 결과를 실제로 적용해 감에 따라 점점 더 능숙해질 것입니다.
1) 자녀에게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로 치르게 될 대가를 설정하도록 요청합니다.
민주사회에서는 문제와 관계된 모든 사람의 참여가 요구되기 때문에, 의사결정 과정에 자녀를 포함한다면, 아이로부터 더 많은 협조를 얻어 낼 수 있습니다. 당신이 미처 생각하지도 못했던 선택권과 해결책들을 자녀가 곧잘 생각해 내는 것을 보고 놀랄 것입니다. 비록 자녀가 뾰족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비협조적일지라도, 중요한 것은 당신이 무언가를 분명하게 요청했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자녀의 의견을 물어보았기 때문에, 아이는 당신을 독재자로 여기거나 당신의 권위에 반항할 소지가 줄어듭니다. 물론 자녀에게 뾰족한 아이디어가 없을 경우는, 당신 자신이 논리적 결과를 준비하고 나서 아이와 토론해야 할 것입니다.
2) 자녀에게 선택권을 주세요.
자녀에게 선택권을 준다면, 아이는 긍정적인 행동을 선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양자택일이나 조건부의 선택 방법을 사용하세요. 양자택일은 아이의 그릇된 행동을 중단시키려고 할 때 효과적입니다. 조건부의 선택은 아이의 긍정적인 행동을 장려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는 것을 기억합니다.
3) 반드시 논리적으로 연관성이 있는 결과를 부과해야 합니다.
논리적 결과가 성공하려면 자녀에게 부과된 결과가 자녀의 그릇된 행동과 논리적으로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자기에게 부과된 결과에는 정당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아이가 잘 인식하고 있고, 또 그런 정당성이 인정될 때, 아이는 부모를 원망하지 않고 부모의 말을 잘 따를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선택하여 부과할 결과가 자녀의 행동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다면, 자녀는 그것을 처벌로 여길 것입니다.
4) 당신이 실천할 수 있는 선택권만 주세요.
아이의 문제 행동을 지도하기 위해서 적용할 만한 논리적 결과를 여러 가지로 고안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학부모들과 배우자와 자녀들과 함께 머리를 짜내도록 하세요. 그러나 부모가 문제를 소유하고 있을 경우에, 자녀에게 어떤 선택권을 줄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부모에게 달려 있습니다. 부모로서 당신이 받아들일 수 있는 선택권만 주도록 하세요. 예를 들어, 자녀가 음식을 먹고 난 후에 빈 접시를 세척기에 계속해서 넣어 두지 않을 때, 자녀에게 "접시를 세척기에 넣어두지 않으면, 그 접시를 그대로 놓아두었다가 그 음식을 다시 먹게 될 거야."라고 말하고 선택권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더러운 접시로 가득 찬 싱크대를 보고 더 이상 참을 수 없을 것 같다면, 그와 같은 선택권은 자녀에게 주지 말아야 합니다. 접시가 쌓여 감에 따라 당신의 화가 나서 아이에게 부과한 논리적 결과를 스스로 파기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당신 자신의 가치와 욕구도 중요한 것입니다. 스스로 자책하지 않고서 자녀에게 부과할 수 있는 논리적 결과가 떠오를 때까지 계속 생각해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어떤 가정에서 효과가 있는 방법이 다른 가정에서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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