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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상담 관련

자녀의 행동 목적을 알아내는 방법

by 써니-1004 2023.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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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행동 목적을 알아내는 방법

1. 자녀의 행동 목적을 알아내는 방법

자녀의 행동 목적을 알아내는 방법. 부모들은 자녀의 그릇된 행동 뒤에 숨어 있는 목적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주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우리는 자녀에게 야단치는 방식으로 훈육합니다. 그런데 그것은 실제로는 자녀가 보이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하여 보상을 주는 행위가 됩니다. 만일 부정적인 행동이 효과가 있다면, 아이는 그것을 왜 멈추겠는가? 자녀에게는 자기 욕구를 충족하는 데 부정적인 접근방식이 더 쉬운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첫 번째 단계는 자녀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일단 우리가 자녀의 행동 목적을 알게 되면, 자녀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긍정적인 접근방식을 선택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모가 다소 탐색적인 작업을 할 필요가 있다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의 행동 목적을 알려 주는 단서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자녀와 갈등하는 동안에 부모가 느끼는 감정입니다. 우리는 기분이 상하고, 화가 나고, 상처받거나 무기력할까요? 자녀의 그릇된 행동은 부모를 겨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자녀와 갈등 상황에 있는 동안에 우리가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알아차리는 것이 아이의 행동 목적을 알아내는 강력한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자녀의 그릇된 행동을 수정하려는 부모의 시도에 대한 자녀의 반응입니다. 우리가 자녀의 그릇된 행동을 수정해 주려고 노력하면 아이는 어떻게 행동할까요? 네 가지 부정적인 접근 방식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2. 부당한 관심 끌기

부당한 관심 끌기르 통하여 접촉의 욕구를 성취하려는 아동은, 소속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자기가 관심의 중심에 서야만 한다는 잘못된 신념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유아들은 부모에게서 관심을 받으려고 하지만, 아동들은 또래의 관심의 더 받으려고 할 것입니다. 그들은 학급에서 우스꽝스런 짓을 하거나 계속 말썽을 피우거나 주목의 대상이 되기 위하여 엉뚱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아이들은 계속해서 사람들을 바쁘게 만듭니다. 부당한 관심 끌기를 추구하는 아이들은 자꾸 무언가를 잊어버리는 행동을 하거나 무기력하고 게으름을 피워서 부모가 자기의 일을 챙겨주거나 어르고 달래게 만듭니다. 또는 우스꽝스런 행동을 하거나, 계속해서 질문을 하거나, 성가시게 함으로써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때로는 부모가 지켜보고 있을 때만 긍정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계속해서 "엄마, 이것 좀 봐요."라고 말하면서 긍정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이 또한 바람직하지 못한 목적에서 나온 것입니다. 이런 행동을 보면 어른들은 짜증이 납니다. 우리가 자녀의 행동을 고쳐 주려고 하면 아이는 그릇된 행동을 멈출 것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자녀의 행동을 고쳐 주는 행동을 통해서 자녀는 자신이 원하는 것, 즉 부모의 관심을 받게 된 셈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이는 얼마 가지 않아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싶어 하고, 또 다시 부모의 관심을 받으려고 그릇된 행동을 다시 시작할 것입니다. 부모는 부당한 관심 끌기의 부정적인 접근방식을 어떻게 부추길까요? 우리는 자녀에게 주의를 주거나, 잔소리르 하거나, 달래거나, 불평하거나, 훈계를 하거나, 꾸짖는 방식으로 자녀와 접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관심을 보내는 것은 자녀가 접촉의 욕구를 잘못된 방식으로 성취하는 것에 대하여 부모가 보상하는 꼴이 됩니다. 결국 그런 아이에게는 부모에게서 부정적인 관심을 받는 것이 부모가 무관심한 것보다는 나은 것입니다. 부모는 어떻게 달리 행동할 수 있을까요? 자녀가 심리적 욕구 내지 어떤 행동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부정적인 접근방식을 사용하는 것을 지양하게 하고, 긍정적인 접근방식을 사용하돌고 전환시켜 주는 핵심적인 방법은, 부모가 엉뚱한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즉, 자녀에게 보상을 주지 않음으로써 자녀가 부모에게서 어떤 보상을 기대하고 행동했던 양식을 깨뜨려 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일상적을 접하는 사건들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반응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먼저, 무의식적인 신념, 태도와 가치관을 포함하여 어떤 생각이 촉발됩니다. 이것은 다시 어떤 감정을 낳습니다. 그리고 생각과 느낌이 합쳐져서 어떤 반응이 야기됩니다. 자녀가 그릇된 행동을 한 경우는 자신의 행동 목적 내지 심리적 욕구를 성취하기 위하여 어떤 부정적인 접근방식을 취할까를 생각해 보았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소속감을 얻기 위하여 부정적인 접근방식인 부당한 관심 끌기를 추구하는 아이는 무의식적으로 이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내가 기분이 좋으려면 반드시 엄마의 관심을 끌어야만 해." 이처럼 낮은 자존감과 결부된 신념은 불안과 좌절감을 가져다줍니다. 이런 불쾌한 감정을 없애기 위해서 아이는 엄마를 귀찮게 하는 행동을 하기로 선택합니다. 엄마를 성가시게 하는 행동은 과거에는 엄마의 관심을 끌게 해 주었습니다. 만약 엄마가 계속 잔소리를 하거나, 설교를 하거나, 야단을 친다면, 아이는 일시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것입니다. 그러나 곧 아이는 또 다른 방식으로 부당한 관심을 끌기를 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3. 반항

반항은 가정과 학교에서 큰 골칫거리입니다. 반항하는 아동은 주변 사람들을 휘두르려 하거나, 다른 사람이 자기를 함부로 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주려고 합니다. 결국 두살짜리 유아도 알고 있는 것처럼 '싫어'라고 말할 수 있는 능력에는 힘이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몸집도 더 크고, 더 똑똑하고, 경험도 더 많습니다. 그리고 가족의 최대 이익을 위하여 의사를 결정할 권위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우리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게끔 아이들을 다룰 수가 없습니다. 아이들은 자기 행동을 선택할 자유 의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부모를 거스르기로 작정할 때 부모의 좌절감은 분노로 바뀝니다. 힘겨루기의 현상이 나타나면 그것은 당신이 자녀와 힘겨루기하고 있으며, 자녀는 힘의 욕구를 성취하기 위해서 반항적인 접근방식을 선택했다는 것을 말해 주는 셈이 됩니다. 힘에 대한 욕구를 가진 아이는 매우 저항적이고 곧잘 노골적인 도전의 자세로 그릇된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부모의 훈육에 반응합니다. 부모는 자녀의 반항을 어떻게 부추길까요? 독재적인 경향이 있는 부모는 자주 아이와 맞붙어 싸웁니다. 부모는 아이의 도전에 맞서 자신의 힘을 행사하여 말싸움하고 처벌하며 싸움을 겁니다. 역설적으로 당신이 힘을 행사하고 자녀와 싸울수록, 아이는 자신이 이기고 있다는 것을 더 많이 자각하게 됩니다. 결국 자녀는 얻어맞거나 다른 처벌을 받은 후에야 당신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지만, 자기가 부모를 화나게 만들었다는 쾌감으로써 이차적인 이득을 얻은 것입니다. 그 쾌감은 매우 강력하여 부모와 자녀 간의 악순환적 회로를 강화해 줍니다. 부모가 어떻게 달리 행동할 수 있을까요? 힘겨루기를 잘 비켜 가려면 자녀와 맞서 싸우지도 말고, 자녀에게 지지도 말아야 합니다. 독재적인 경향의 부모는 자녀가 스스로 결정할 능력이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대화하도록 해야 합니다. 자녀를 통제하기보다는 차라리 자녀에게 선택권을 주도록 하세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에게 싸우는 것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는 태도를 당신이 보여 주는 것입니다. 그 대신에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 함께 노력하고, 훈육이 필요할 때는 화를 내고 처벌하기보다는 논리적 결과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4. 앙갚음

앙갚음은 가장 오래되고 원시적인 인간 행동의 동기입니다. 불행하게도 앙갚음은 또한 가장 비생산적인 행동 중의 하나입니다. 앙갚음은 자기를 보호하려는 목적에서 나옵니다. 문제는 앙갚음이 상처와 복수의 악순환을 증폭시킨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가정에서 힘겨루기가 증가할수록 아이들이 앙갚음을 사용하는 접근 방식으로 쉽사리 옮겨 가는 것을 자주 봅니다. 아이는 자신을 보호하는 최고의 방식이 부모에게 앙갚음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녀가 물리적인 폭력을 행사하는 일은 극히 드물지만 여러 가지 다른 방법으로 부모에게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사실 자녀가 복수를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단서는 자녀의 상처받은 감정입니다. 그런데 우리 사회에 전승된 독재적인 부모 역할의 전통에서는, 부모에게 상처를 주는 자녀를 엄벌하여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앙갚음의 악순환이 점점 더 상승하게 됩니다. 

5. 과도한 회피

극도로 기가 꺾인 아이들은 자신의 자존감이 몹시 낮아진 나머지 어떠한 시도도 하려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무감동과 동기 결핍의 태도를 발달시킵니다. 그리하여 부모와 교육자를 자주 무기력하게 만듭니다. 아이들은 학교를 무단결석하고, 숙제하지 않고, 또래들을 회피합니다. 10대에게는 담배와 술과 마약이 인생의 도전을 회피하게 하는 출구가 되어 줍니다. 담배와 술과 마약 등은 의기소침한 기분을 일시적으로 위로해 주기 때문입니다. 일단 자녀가 회피하는 방식을 취하면 우리는 자녀에 대한 기대를 포기해 버리는 실수를 범하기 쉽습니다. 자녀를 아예 패배자로 간주해 버리고, 부모 쪽에서 더 이상 노력해 보지 않고 포기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자녀 자신이 자신을 형편없는 존재라고 믿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가 회피의 방식을 채택하는 것을 정당화시켜 줍니다. 우리는 자녀가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일들을 발견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아이는 자신이 실패자라고 믿어 왔던 잘못된 신념을 깨트리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자녀가 실패를 통해서 배우며, 실패란 성공으로 인도하는 길에 불과하다는 교훈을 깨닫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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