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모 역할과 분노
부모 역할과 분노. 최근에는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면서 분노를 잘 다스리는 것이 필수적인 사항으로 인식되었다. 화는 분노와 폭력으로 발전하고 학교 총기 사건과 테러와 가정폭력에 이르기까지 뉴스의 머리기사를 장식합니다. 비록 엄청난 사건이 아닐지라도, 자기의 성질을 통제하지 못하는 아동과 성인은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고통을 줍니다. 분노는 삶의 자연스러운 한 부분이므로 이런 복잡한 분노 감정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에 대해서 확실하게 말하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분노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소개하기로 합니다. '생각하기-느끼기-행동하기'의 회로를 명심하면서 읽어 나가기를 바랍니다.
2. 분노의 실상
좌절에 대한 반응, 즉 분노는 좌절에 대한 정서적이고 생리적인 반응입니다. 우리의 중요한 욕구와 바람과 소망이 차단되면, 우리의 신체와 정서는 '분노'라고 하는 강렬한 감정으로 반응합니다. 예를 들어, 원시인이 숲을 걸어가는데 쓰러진 나무가 앞길을 가로막았다고 합시다. 나무의 반대편에는 따 먹고 싶은 산딸기가 있습니다. 그는 쓰러진 나무를 옆으로 밀어내려고 용을 쓰지만 나무를 밀쳐낼 만큼 힘이 세지 않습니다. 그는 자신의 목적을 이룰 수 없다고 생각하고 좌절합니다. 그의 좌절감은 신체에 생리적인 변화를 일으킵니다. 그러한 생리적 변화 때문에 그는 쓰러진 나무를 거칠게 들어 올려 한쪽으로 던져 버리게 됩니다.
3. 분노의 목적
분노는 어떤 화학성분을 혈액에 방출하게 합니다. 이런 화학성분은 우리를 더 강하고, 빠르고, 위협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변화를 만들어 냅니다. 우리는 이것을 '싸움/도망'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분노는 우리를 위험에 맞서 싸우거나 그 위험에서 빠져나와 도망갈 준비를 하도록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원시 시대에는 분노로 발생한 추가적인 힘을 사용하여 인간을 좌절시킨 장애물을 거침없이 제거할 수 있었고 그것이 생존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4. 구뇌와 신뇌 이론
분노는 소위 '구뇌'와 연관이 있습니다. 구뇌는 우리 인류와 함께 존재해 왔습니다. 그러나 구뇌 주변에 '신뇌'가 진화해 가면서 인간의 지능도 진화하였고 사회도 법에 기초하여 진화해 왔습니다. 이렇게 구뇌가 진화하면서 우리는 잔인한 힘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보다 세련된 해결책으로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5. 이성을 잃지 말고 이성을 사용하라
현대 사회에서도 분노는 가끔 보상받습니다. 드라이쿨스가 말하였듯이, 사람들은 이성을 잃는 것이 아니라 이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사람들이 가끔 다른 사람들을 위협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분노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분노는 종종 폭력을 동반하기 때문에 이런 위협적인 방법을 사용하면 가끔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비싼 대가를 치릅니다. 다른 사람을 괴롭히기 위해서 분노를 사용하면 인간관계를 해치고 상처를 주기 때문입니다. 최악의 경우에 분노는 폭력적인 행동과 범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긍정적으로 분노를 사용하는 방법
우리 자신이 분노의 감정을 느끼면, 그것은 우리가 성취하고자 하는 어떤 목적이 봉쇄되었다는 것을 말해 주는 것입니다. 분노는 우리에게 명확히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보내는 것입니다. "행동하라! 그렇게 앉아 있지 말고, 어서 일어나서 무언가를 해라." 만약 우리가 바로 무엇인가를 시도한다면, 우리는 그 문제가 악화하고 확대되기 전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메시지를 무시한 채 어떤 조처도 취하지 않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그 문제는 다른 수단으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위험하고 그럴 가능성은 불확실합니다. 둘째, 우리의 분노는 어떤 행동을 취할 때까지 점점 더 강도가 커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필사적이게 되고, 분별력이 없어지고, 폭력적으로 되기 쉽습니다. 셋째, 우리의 분노는 두통, 발진, 위궤양, 심지어 심장마비와 같은 내부적인 증상을 야기할 것입니다. 분노가 보내는 메시지를 알아차리고 그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대처하는 유용한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그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행동하세요. 쓰러진 나무를 제거할 때까지 노력합니다. 둘째, 목적의 중요성을 감소시키세요. 넓은 안목으로 바라보세요. 비록 산딸기가 매우 먹고 싶지만 자기가 살아남기 위해서 반드시 산딸기가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자녀가 목욕하기를 거부할 때, 아이에게 매일 목욕을 시키는 것이 아이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보다는 덜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하세요. 목욕을 한 번 해서 아이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셋째, 당신의 목적을 변화시키세요. 대안을 찾아보세요. 다시 한번 다르게 생각하세요. 배고픔을 면하는 데 산딸기만이 유일한 해결책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강 근처에 있는 사과나무에서 사과를 따 먹을 수도 있습니다. 자녀에게 피아노를 치게 하려는 당신의 목적을 포기하고, 아이가 선택한 대안적인 활동을 하도록 격려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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