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용기, 자기 존중감, 품성
용기, 자기 존중감, 품성. 어린이가 생활 속에서 받는 여러 가지 도전에 용기 있게 대처하도록 준비시키는 일이 부모 역할에서는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매번 어떤 것을 선택하면서 살아가야 하는 오늘날의 복잡한 사회에서는 용기가 너무도 중요한 자질이며, 아동의 성격을 구축해 주는 기초가 됩니다. 아들러와 처칠은 모든 인성적 자질은 용기에서 비롯되므로 용기가 가장 중요한 특성이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용기라는 단어는 원래 심장을 의미하는 불어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우리가 책임감, 협동심, 독립심 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것은 용감하게 위험을 감수함으로써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용기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겠습니다. 용기는 이미 알고 있는 목표를 위하여 어느 정도는 예상하는 위험을 감수하려는 확신입니다. 용기란 하나의 느낌입니다. 우리에게 용기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과 설령 실패한다고 하더라도 그런 위험을 감수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고서, 그러한 위험을 감수하도록 동기화시켜 주는 자신감입니다. 이는 우리가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그 위험을 감수하려는 것입니다. 만약 용기가 없다면 위험부담을 안고 노력하기 싫어서 한쪽에 비켜 앉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소년처럼 누군가가 우유를 건네주기만을 바라면서 인생을 낭비할 것입니다.
2. 자기존중감 - 머리로부터 오는 것
자기 존중감은 어디서 오는가? 그것은 우리 안에 있는 신념에서 비롯됩니다. 즉, 우리는 능력 있고 사랑스러운 인간으로서 성공할 것이라는 신념에서 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신념은 우리 자신을 귀하게 여기는 것으로서 자기 존중감이라고 부릅니다. 자신에 대해 좋게 생각할 때, 성공할 좋은 기회를 가졌다고 생각할 때, 우리는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용기는 더욱 긍정적인 행동을 하게 하고, 난관에 부딪혔을 때도 계속해서 인내심을 가지고 시도해 보게 합니다. 그 결과로 성공을 맛보며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게 해줍니다. 이런 것들이 성공회로 안에서 다시금 자기 존중감과 용기를 강화해 줍니다. 성공회로란 자녀가 어떤 문제나 실패에 절대 봉착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이 실패나 문제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게 되어 마침내 성공한다는 뜻입니다. 성공회로의 반대는 실패 회로라고 합니다. 자기 존중감이 낮을 때 아이들은 위험 상황을 긍정적으로 감수하려는 용기가 부족합니다. 그리하여 어떤 노력도 시도해 보려고 하지 않거나, 힘들이지 않고 욕구를 성취하기 위해서 그릇된 행동을 합니다. 그러한 행동은 자주 실패를 가져오며 다른 사람에게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게 만듭니다. 그러면 다시금 자기 존중감을 낮추어지고 더욱 기가 꺾여서 실패 회로로 떨어지고 맙니다.
3. 품성에 대한 두 가지의 견해
이런 것들과 관련하여 품성의 개념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먼저 품성이라는 것은 전혀 다른 두 개의 개념을 의미한다는 점을 먼저 인정합시다. 첫 번째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품성이란 어느 개인의 가치, 신념, 태도, 행위, 성격 특성을 합친 집합체입니다. 이것이 바로 개인이 보여주는 품성입니다. 그는 용기가 있는 사람인가? 겁쟁이인가? 당신은 그를 믿고 의지할 수 있는가? 그는 정직성, 책임감, 인내심, 협동심, 존경심과 같은 자질을 가지고 있는가? 품성 교육 또는 인성교육이란 용어는 아동에게 긍정적인 성격의 자질을 길러 주기 위한 노력과 관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근대 사회에서 생존하고 번영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자질들이 필요하므로, 우리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그러한 자질들을 길러 주는 방법을 익혀 왔습니다. 품성은 긍정적인 자질로서 생각하기-느끼기-행동하기의 회로를 통해서 길러지며, 아동과 성인이 성공회로 안으로 들어가도록 돕습니다. 이것은 아동과 가족과 지역사회에 유익한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는 높은 자존감과 용기와 기타 긍정적인 인성적 특질을 가진 사람이라도 법률을 위반하고 범법자로 살며 사회의 제약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자녀가 두 번째 정의에 해당하는 품성을 발전시키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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