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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상담 관련

자녀의 독립심 자극하기

by 써니-1004 2023.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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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독립심 자극하기

1. 자녀의 독립심 자극하기

자녀의 독립심 자극하기. 독립심 혹은 두 발로 설 수 있는 능력은 우리가 사는 민주주의 사회 안에서 번영을 이루어 가는 데 필수적입니다. 사실 우리가 자녀들을 지나치게 의존적으로 키우면, 우리는 그에 상당한 대가를 치를 것입니다. 심리학자 지노트(Haim Ginott)가 쓴 것처럼, "의존성은 적개심을 기른다." 과잉보호와 응석받이로 키우면 자녀는 부모에게 감사할 줄을 모릅니다. 부모로서 우리가 제일 조심해야 하는 것은 자녀를 지나치게 의존적으로 만들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모는 마치 직장인처럼 부모 역할을 잘 수행해야 합니다. 우리가 자녀의 독립심을 격려하면 자녀가 협력하는 요점을 배움으로써 커다란 혜택을 얻는다는 사실을 명심합시다. '누구도 혼자 살 수는 없다.'라는 말의 의미는, 힘을 합하여 함께 일하기를 선택하는 독립적인 개개인의 상호의존성이 개인과 지역사회의 성공을 위하여 최상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뜻입니다.

1) 자녀의 응석을 받아 주지 않도록 하라

부모가 자녀를 위하여 모든 심부름을 다 해 주거나 자녀를 귀공자처럼 키우다 보면, 자녀는 의존성이 강해 버릇이 없어지거나 용기가 부족해집니다. 어린이의 응석을 받아 주는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 한 번 이상 깨웁니다. 걸어가도 될 거리를 항상 차로 데려다줍니다. 자녀의 옷을 챙겨 걸어 줍니다. 용돈을 정해 놓고 주지 않고 자녀가 돈을 달라고 요구할 때마다 줍니다. 부모에게 욕설하거나 불손한 말을 하여도 내버려 둡니다. 자녀가 TV, 음악, 영화, 인터넷을 접해도 감시하지 않습니다. 자녀의 숙제를 대신해 줍니다. TV 앞에서 식사하도록 허용합니다. 자녀가 어질러 놓으면 뒤쫓아 가서 말끔히 치웁니다. 심부름시키지 않습니다. 자녀가 그릇된 행동을 하여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무조건 자녀를 곤경에서 구출하려고만 합니다. 앞에서 언급한 사항이 당신의 가정에서 일어나고 있다면, 이제부터는 당신이 응석받아 주지 않기로 했다고 자녀에게 말하세요. 그리고 자녀에게 깍듯한 예의를 갖추어서 어른처럼 대하기 시작하세요. 당신은 이 일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인식해야 합니다. 자녀를 격려하는 방식으로, 확고하지만 부드러운 태도로 이렇게 말하도록 하세요.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동안 엄마가 네 일은 너 스스로 처리할 수 없는 것처럼 취급했던 점을 미안하게 생각한다(이를테면, 아침마다 너를 깨운 것이라든지 너 스스로 용돈 관리를 하도록 해 주지 않았지. 또 스스로 숙제하도록 내버려 두어야 하는 건데. 그리고 네 옷은 네가 걸도록 해야 하는 건데!). 이제부터는 너를 아기 취급하지 않겠다. 그리고 네 일은 네가 하도록 맡겨 주마. 내가 너한테 화를 낼 때 저속한 말을 하지 않을 거야. 그러니까 네가 엄마한테 화가 났을 때 말을 함부로 해서는 안 된다." "빨랫감은 반드시 여기에 넣어라. 그리고 지금부터 엄마는 네가 여기에 넣어 놓은 옷만 빨 거야." 

2) 상호 의존성을 기르게 하라

다양한 현대 사회의 삶은 독립적이지도 않고 의존적이지도 않습니다. 즉, 상호의존적입니다. 우리는 같은 배를 타고 여행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다른 사람과 협동하며 일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개인의 성공뿐만 아니라 공동의 복지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자녀가 협동적인 행동을 하도록 인도하세요. 그리하여 자녀가 집단적인 노력을 통한 기쁨과 혜택을 체험하게 합니다. "너는 우리 가족의 중요한 일원이야. 가족회의에서 너의 생각을 이야기해 주려무나." "예야, 소파로 와서 우리랑 어울리지 않겠니?" "우리랑 함께 만두를 빚지 않겠니?" 

3) 자연적인 결과를 체험하게 하라

어린이는 '자연'이라는 어머니가 제공하는 경험을 통하여 아주 귀중한 삶의 교훈을 배웁니다. 이러한 학습 방법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것을 자연적 결과라고 부릅니다. 자연적 결과란 어린이가 어떤 행동을 하였을 때 부모의 개입이 없어도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결과를 통하여 어떤 교훈을 체험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면, 자연적인 결과로서, 점심시간이 되기 전에 배가 고픕니다. 늦잠을 자면 자연적인 결과로 학교에 지각하게 됩니다. 집 밖에 자전거를 세워 두면, 자연적 결과로 자전거가 녹이 슬 거나 도난당하게 됩니다. 자녀에게 자연적 결과를 체험하게 하는 것은 특히 독립성을 가르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부모가 훈육하는 입장이 되지 않고, 제삼자로서 동정심을 표현해 주는 입장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자녀를 구출하고 싶은 행동을 자제하고 잔소리하지 않는 것입니다. "내가 뭐라고 그러던? 자전거를 밖에 놔두면 안 된다고 말했잖니?"라고 하기보다는 "아휴, 저런, 속상하겠네."라고 공감을 표시하는 것이 훨씬 더 좋습니다. 

2. 자연적 결과가 교훈을 줄 수 없을 때

때로는 부모가 어떤 행동을 취하지 않고 자연적 결과를 통하여 자녀가 교훈을 얻게 되는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책임감 있는 부모로서 자녀에게 교훈을 주기 위하여 자연의 섭리에 자녀를 무조건 맡겨 버릴 수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 첫 번째, 자연적 결과를 통하여 교훈을 얻기에는 너무 위험부담이 클 때입니다. 예를 들면, 번잡한 도로에서 자녀가 뛰어놀도록 방치하면 자녀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자연적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이 당장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자녀가 인과관계로 이해할 수 없을 때입니다. 예를 들면, 양치질하지 않으면, 수년 후에 충치를 앓게 됩니다. 세 번째, 자녀가 취한 행동의 결과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때입니다. 예를 들면, 자녀가 당신이 서랍 안에 둔 가위를 가지고 쓰다가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상황에서는 부모가 문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연적인 결과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려면 훈육의 기술을 활용하여 예방 조처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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