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모 역할의 유형
부모 역할의 유형. 부모로서 우리의 목표는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다양한 민주사회에서 자녀가 생존하고 번영할 수 있게 해 주는 능력과 품성을 길러 주는 것이다. 이것이 부모의 책임이며 부모는 이러한 역할을 수행할 권위를 지니고 있다. 우리는 평등사회에서도 여전히 권위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주어진 분야에서 최종적인 결정을 내리고 잘 집행하는 우두머리의 예를 들면, 회사의 사장, 교통경찰, 학교의 교장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지도자들이다. 그러나 누구도 지도자인 당신을 따르지 않는다면 지도자의 권위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 따라서 리더십의 중요한 원리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지도자의 권위는 궁극적으로 그의 추종자들에게서 얻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는 부모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 부모는 가족 내에서 권위를 가진 우두머리다. 그러나 부모의 권위가 효과적으로 발휘되려면 부모는 자녀와 협력관계를 가져야 한다. 이제 리더십의 세 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이러한 각각의 유형이 현대 사회에서 얼마나 효과적인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2. 전제형: 독재자
'전제형' 부모는 막강한 힘을 가진 독재자로서 전제적으로 자녀를 지도하려고 한다. 그런 부모는 상과 벌을 사용하여 자신이 내린 명령을 집행하는 지배적인 인간이다. 이러한 부모는 자녀가 무엇을 어떻게, 어디서, 언제 해야 할지를 일러준다. 자녀는 질문하고 도전하거나 반대 의견을 개진할 여지가 없다. 이러한 독재적 양육 방법은 인간의 불평등이 일반화되었던 시기에는 설득력이 있었으나, 오늘날과 같은 평등의 시대에는 효력이 없다. 전제적인 가족 내에서 자란 아이들은 성공하기가 힘들다. 그들은 기가 죽어 있거나 스스로 포기하거나 곧잘 반항한다. 이러한 반항은 보통 10대에 일어난다. 왜냐하면 자녀가 10대가 되면 부모와 맞서 싸우기에 충분한 힘이 생기기 때문이다. 오랜 세월 동안 부모들이 독재자의 역할을 해 왔기 때문에 10대 자녀들의 반항은 마치 '정상적인' 것처럼 받아들여져 왔다.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독립된 인간이 되기 위해서 10대가 반드시 반항해야 할 필요는 없다. 전제형은 자유는 주지 않고 제약만 주는 지도법으로 표현될 수 있고, 닫힌 원으로 묘사된다. 전제형의 부모는 아이들을 제약해야 한다고 믿는다. 전제형 부모는 정서적으로 강인하며 자녀의 일에 관여하여 확고한 입장을 고수하려는 의지를 갖추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너무 지나치다는 점이다. 자녀에게 다음과 같은 말은 하고 있다면, 전제형 부모라고 할 수 있다. "내가 부모니까 너는 내가 말한 대로 하면 돼!", "네가 나와 같이 사는 한, 너는 내가 정한 규칙에 따라야 해.", "장차 네가 부모가 되면, 그때 가서는 네 맘대로 결정할 수 있어." 그리고 다음과 같이 행동하면 전제형 부모라고 할 수 있다. 자녀가 입을 옷을 일일이 일러 준다. 자주 화를 내고 고함을 친다. 당신 입장만 내세우며, 간접적인 방법으로 자녀를 처벌한다.
3. 자유방임형: 심부름꾼
'자유방임형' 부모는 거칠고 완고한 독재적 방식에 강력하게 반대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허용형 부모는 자녀들이 제멋대로 하고 싶은 일을 하도록 너무 많이 허용한다. 그러한 가정에서는 질서와 규율을 찾아보기가 힘들다. 그리고 자녀에게는 무제한의 자유가 허용된다. 이러한 부모들은 자녀의 심부름꾼처럼 행동하면서 자녀가 부모를 유린하도록 방임한다. 이들 중 어떤 부모는 엄격하게 자녀를 지도하고 싶지만, 어떤 말이나 어떤 기술을 사용해야 할지를 몰라서 못 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자유방임적으로 지도를 받고 자란 아이들의 주요한 약점은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그들은 자기 가정에 대한 소속감을 거의 느끼지 못한다. 그리고 이런 아이들은 협력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허용적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제멋대로이며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가족 이외의 사람이 이런 아동에게 지켜야 할 규칙을 말해 주면 반항한다. 구속이나 제약이 없는 생활방식에 익숙해진 아동이 자발적으로 규칙에 복종하도록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자유방임형은 제약은 주지 않고 자유만 준 지도 방법으로 묘사될 수 있고, 지그재그 선으로 표현되며 이것은 자유분방한 만용의 모습을 의미한다. 자유방임형의 부모는 자녀와 힘을 공유하고 자녀에게 선택의 자유를 허용하려고 한다. 그러나 문제는 너무 지나치다는 점이다. 다음과 같이 자녀에게 말하고 있다면 자유방임형 부모라고 할 수 있다. "나는 그것이 좋은 생각이라고 여기지는 않지만, 음... 네가 정말 원한다면 그렇게 하렴." "네가 정말 그 돈이 필요하단 말이지? 음, 그렇다면 그 돈을 줄게." " 나는 네가 제발 그런 곳에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행동하면 자유방임형 부모라고 할 수 있다. 자녀가 잠자고 싶다고 하면 언제든지 잠을 자라고 한다. 일상적으로 자녀의 숙제를 대신 해 주고, 학교에서 일어난 일을 중재해 주려고 자주 학교를 방문한다. 자녀가 화를 내거나 슬퍼할 것이 두려워서 자녀가 부당한 요구를 하더라도 거의 다 들어준다.
4. 우두머리형: 적극적인 부모
'우두머리'형 부모는 어떤 점에서 전제형과 자유방임형 부모의 중간이라고 할 수 있지만, 훨씬 더 많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적극적인 부모의 가정에서 자유는 이상으로 추구되지만, 타인의 권리가 존중되고 모든 사람의 책임도 강조된다. 부모는 협동심을 부추기고 학습을 자극하는 지도자다. 이러한 가정에서는 질서와 규칙이 있으며 가족 구성원 모두가 중요한 사람이다. 적극적인 부모는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 유산과 모든 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사회적인 평등의 이념을 인정한다. 그것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의 중요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첫째, 자녀를 훈육할 때 자녀의 인간적 존엄성을 인정해 준다. 둘째, 자녀의 생각과 감정을 부모에게 공손하게 표현할 수 있는 권리를 허용한다. 따라서 자녀의 생활과 관련하여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자녀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허용한다. 이것은 민주사회의 생활과 부합되는 정신이다. 민주주의는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언제나 얻을 수 있다는 뜻이 아니다. 민주주의란 다만 언제나 말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뜻이다. 우두 머리형은 일정한 한계 안에서 자유를 주는 지도 방법이라고 볼 수 있고, 원이라는 한계 안에 있는 지그재그 선으로 표현된다. 사실 이것은 '팽창하는 한계 안에서의 자유'로 보일 수 있다. 자녀가 성장하여 점점 더 많은 책임을 수행해 감에 따라 부모는 자녀에게 부과한 한계를 늦추어 준다. 그리하여 10대의 자녀가 성장하여 마침내 부모 곁을 떠나갈 시점이 되면 자녀는 부모처럼 성인이 향유하는 독립의 특전을 똑같이 누리게 된다. 자녀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면 적극적인 부모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네가 실망하겠지만, 너는 지금 외출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래, 우리 함께 그것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자. 너의 생각은 무엇인지 말해 보렴." "네가 그 문제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난 알고 있단다. 그러나 혹시 도움이 필요하면 곧바로 나에게 알려 주려무나." 그리고 다음과 같이 행동하면 권위를 가진 적극적인 부모라고 할 수 있다. 집 안의 여러 가지 허드렛일을 나누어서 하도록 결정할 때 자녀를 참여시킨다. 자녀가 숙제를 자기 힘으로 하도록 전적인 책임을 부과하며, 정말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만 약간씩 지도해 준다. 자녀와 학과목에 대하여 정규적으로 논의하고 학교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자녀의 교육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인다. 자녀가 지켜야 할 규칙을 말해주고, 합의된 규칙을 위반했을 때 수반되는 결과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함으로써 훈육의 과정에 자녀를 참여시킨다. 당신이 좋아하는 면을 알려 주고 자녀를 자주 격려한다. 차분하면서 판단하지 않는 방식으로 약물, 성, 폭력과 같은 문제에 대하여 자녀와 대화를 나눈다.
'심리 상담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 화목 활동과 가족 회의 (0) | 2023.07.14 |
---|---|
선택의 방법과 상호 존경 (0) | 2023.07.13 |
자녀의 위험 요소: 마약, 성, 폭력 (0) | 2023.07.13 |
부모역할의 목적 (0) | 2023.07.13 |
적극적인 부모 (0) | 2023.07.13 |